본문 바로가기

GLORY_노안백내장

백내장수술후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

 

" 백내장수술후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 "

 

 

백내장은 투명해야 하는 수정체가 어떤 이유로 하얗게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 이를 치료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시력이 점점 저하될 수 있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혹은 최악의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적정시기에 치료와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백내장이 발생한다면 점점 혼탁해지는 수정체로 인해 시야가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혹은 원래의 색상과 달리 왜곡되어 보이기도 하며, 사물이 번져보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대부분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당뇨로 인한 합병증으로, 외상으로도, 약물 복용 혹은 자외선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태어났을 때 부터 백내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곤 하는데요. 간혹 가족분들 중 백내장 수술이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며 눈상태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백내장은 어떤 부분에 혼탁이 진행되는지에 따라 여러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만일 수정체 부분적인 혼탁이 진행된다면 복시,주맹현상 등이 나타날수 있는데요. 만일 수정체 중앙부에 혼탁이 진행될 경우 근시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노안으로 인해 가까운거리가 흐릿하게 보였지만 어느날부터 잘 보인다면 이는 시력이 회복된것이 아닌 백내장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라 여기며 빠른시일내에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백내장은 수술도 물론 중요하지만, 백내장수술후 관리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백내장수술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백내장이 재발 할 수 있고 혹은 시력 저하현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수술을 한 지 얼마 안된 경우라면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나 모자, 양산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목욕탕이나 사우나의 출입을 한달정도 자제해야 하며, 금주,금연이 필요합니다. 또한 눈을 세게 비비거나 문지를 수 있어 숙면시 보호안대를 착용해야 하며, 안압이 높아질 수 있는 엎드려자거나 고개숙여 머리를 감는 행동도 조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백내장수술후 관리방법이 있으니 반드시 숙지해주시고 눈 건강을 더욱 증진시켜보시길 바랍니다.